본문 바로가기
다시 일하기, 인생 2막 도전기

또 하나의 과정을 지나며

by 링크셀릭스 2026. 6. 27.
반응형

드디어 이용사 실기시험에

합격했다.

 

 

합격 소식을 확인하는 순간

기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마음이 놓였다.

 

이번마저 떨어지면 취업 창업반

과정도 마친 터라 기술레벨은

취업해도 된다해도 자격증이 없어

또 3~4개월을 미루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이번 시험은 세 번째 도전이었다.

처음 불합격했을 때는 아쉬웠고,

두 번째 불합격했을 때는 솔직히

많이 힘들었다.

 

열심히 준비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가 따라주지 않으니

실망도 컸다.

나이가 들어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시험장에 가면 늘 묘한 기분이 들었다.

주변에는 대부분 젊은 학생들이었고,

그들 사이에 서 있는 내 모습이

낯설게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도 들었다.

나이에 상관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는 사람은 모두 같은 출발선에

서 있는 것이라고.

 

이번 합격은 단순히 자격증 하나를

취득한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결과보다도 포기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더 값지게 느껴진다.

실패는 마음을 흔들었지만, 다시 준비하고

다시 도전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돌아보면 지난 시간 동안 기대도 했고,

실망도 했고, 스스로를 의심하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나를 여기까지 데려온 것은

특별한 재능이 아니라 포기하지 않은

마음이었다.

 

인생도 비슷한 것 같다.

원하는 결과를 한 번에 얻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번의 실패 끝에 얻는 결과도 있다.

중요한 것은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다시 일어나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용사 자격증 취득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이제 또 하나의 과정이 지났을 뿐

앞으로 배워야 할 것도 많고

경험해야 할 것도 많다.

그야말로 산 넘어 산이다.

 

하지만 오늘만큼은 그동안

애썼던 나 자신에게 말해주고 싶다.

 

수고했다.

 

그리고 포기하지 않아서 고맙다.

 

반응형